“여러분은 지난 밤에 편안히 주무셨습니까?” 허리통증으로 내원한 환자들을 진료하다 보면 상당수가 어떤 침대가 허리에 좋을지를 문의 해 오십니다. 허리가 아픈 뒤로는 자는 도중에 불편함을 많이 느껴 잠을 푹 자기가 힘들다고 하시는가 하면 평소 낮 동안에 활동하고 일하는 것은 괜찮은데 자고만 일어나면 허리가 뻐근하고 통증이 있다며 그 원인을 침대에 돌리시기도 합니다. 모든 허리통증이 침대나 잠자리 습관에서 오는 것은 아니지만 하루에 대략 삼분의 일의 시간을 침대에서 보내는 우리에게는 침대의 선택은 중요한 고민거리 중 하나 일 것입니다.

척추 건강의 관점에서 침대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딱딱한 것을 고를지 푹신한 것을 고를지 하는 것 입니다. 여러분도 그런 고민을 한번쯤은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딱딱한 게 허리에 좋다고 들었다면서 딱딱한 침대를 구입하는 일이 상대적으로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의견을 말씀 드리기 전에 논문 하나를 소개 드리는 것으로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이 논문은 2003년에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 받는 영국의 의학 전문지 란셋(Lancet)에 게재 되었는데 침대의 딱딱한 정도(Firmness)가 요통환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한 것으로 90일 동안 모두 313명의 요통환자가 참가한 실험입니다.

과거에도 딱딱한 침대가 요통환자에 더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긴 하였으나 과학적인 증거가 부족한 상태였기 때문에 그 효과의 진위여부를 실험을 통해서 밝히고자 했던 것입니다. 실험에 사용된 침대는 각기 다른 딱딱한 정도를 가진 두 종류의 매트리스를 사용하였습니다. 하나는 Firm 매트리스이고 다른 하나는 Medium-firm 매트리스입니다.

부연으로 매트리스의 딱딱한 단계를 설명 드리자면 가장 딱딱한 것을 1로 하고 가장 푹신한 것을 10 했을 때 시중에 나와 있는 매트리스는 고유의 딱딱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실험에 사용된 Firm 매트리스는 2.3 정도 이고Medium-firm 매트리스는 5.6 의 수치를 가집니다 즉 첫 번째 것이 두 번째 것 보다 두 배 이상의 딱딱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Medium-firm 매트리스를 사용했던 참가자가 Firm 매트리스를 사용했던 참가자 보다 여러 검사에서 허리통증이 월등히 개선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침대가 딱딱할수록 허리에 좋을 것 이라는 것은 개개인의 차이는 있겠지만 사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실 수치상으로 1에 해당하는 가장 딱딱한 매트리스는 현재 미국에서는 판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우리나라의 돌 침대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Firm 정도의 매트리스 수치 2-4정도를 말하는데 거의 카펫바닥 이나 잔디 위에서 누워 있는 정도의 딱딱함을 의미 합니다. 그래서 다음에 침대를 바꿀 실 기회가 있으면 Firm 다음 단계인 Medium-firm 사용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실제로 매트리스 판매점에서는 브랜드마다 다르긴 하지만 Medium-firm이 ‘Plush’라는 단계로 불리어지고 있다는 것도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침대에 대한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개개인의 차이가 있습니다. Medium-firm 매트리스라고 허리통증 환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닐 것 입니다. 그러나 여러 실험결과가 의미 있는 증거를 나타내고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먼저 사용해 보시고 본인에게 맞은 침대를 선택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어떤 실험에서는 새 매트리스 일수록 허리에 편안함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너무 매트리스를 오래 쓰다 보면 매트리스 중앙부가 내려 앉아서 허리에 많은 부담을 줄 수도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적절한 시기에 바꾸어 주시는 것 도 편안한 잠자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